[건강한 요리 정보]

[건강한 요리] 차돌박이와 야채로 편백나무 차돌박이찜 만들기, 만드는 법

냐냐아이 2023. 6. 25. 18:03

편백나무찜기로 건강한 차돌박이 야채 찜 요리 만들기


차돌박이찜
차돌박이찜

 

예전에 사둔 편백나무찜기를 다시 꺼냈다. 사놓고 사용을 자주 안 해 다시 한번 찜을 만들어 보기로 했다. 얼마 전 풍자 방송인이 차돌박이 찜을 만드는 걸 보고 시도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에는 돼지고기를 팽이버섯에 말아 쪄서 먹었는데 차돌박이는 어떤 맛일까 궁금했다. 

 

준비 재료들

차돌박이 2팩, 숙주, 알배추, 버섯

양념장 : 진간장1, 식초 1, 올리고당반스푼, 연겨자 반스푼

소금장 만들기 : 참기름, 소금, 후추

 

만드는 법

1. 숙주를 한쪽 찜기에 깔고 위에 차돌박이를 올려준다.

2. 알배추를 깔고 배추, 버섯 등 먹고 싶은 야채를 올린다.

3. 위에 찜통을 야채를 올리고 밑에 찜통에 차돌박이를 넣은 찜기를 올려준다.

4. 약 15분 정도만 쪄도 금세 익으니 확인하고 불을 끄면 된다.

 

만들기

차돌박이찜
알배추와 야채를 준비한다.
차돌박이찜
차돌박이 준비
차돌박이찜
숙주를 깔고
차돌박이 올리기

 

찜기는 2단으로 되어 있어서 숙주를 올린 곳에 고기를 올려준다. 기름이 맨 밑에 물받이로 떨어지게 맨 아래 올리면 된다. 손이 많이 가지 않아 금세 만들 수 있다.

 

차돌박이찜
한쪽찜기에는 먹고 싶은 야채를 넣는다

 

한 층에는 먹고 싶은 야채를 다 올려주면 되는데 집에 알배추와 느타리버섯이 있어 올려줬다. 양배추도 있었는데 잊어버리고 못 올렸는데 살짝 아쉬웠다. 준비가 다 되면 맨 윗단에 야채를 올려주면 된다. 물이 끓기 전에 찜기에 올려준다. 찜기에 올리고 물이 끓는 시점에 15분 정도 쪄주면 맛있는 차돌박이 찜이 완성된다.

 

 

차돌박이찜
잘 쪄진 야채들
차돌박이찜
잘 익은 차돌박이

 

구울 때는 고소한 차돌박이지만 쪄서 먹는 차돌박이는 담백하다. 잘 익은 고기와 야채가 먹음직스러웠다. 따뜻한 고기와 야채의 조합은 이루 말할 수 없을 만큼의 수분기와 담백함을 선사했다.

 

양념장 만들기 

차돌박이찜 양념장차돌박이찜 양념장차돌박이찜 양념장
진간장1, 식초1, 올리고당 1/2, 연가자 약간
차돌박이찜 양념장
소금장까지 곁들이기

 

양념장은 진간장, 식초, 올리고당, 연겨자만 넣고 잘 풀어주면 된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소금장까지 준비해서 곁들였다. 

 

차돌박이찜
연겨자 소스에 찍어먹기
숙주와 잘 어울리는 차돌박이

 

차돌박이와 알배추, 숙주의 조합은 환상적이었다. 담백하면서 부드러워 맛있게 넘어간다. 마지막 차돌박이의 기름이 살짝 넘어가면서 부드러움과 고소함까지 준다. 소고기를 푹 삶은 부드러운 맛은 아니었지만 어느 정도의 씹히는 식감과 쫄깃함이 있어 매력적인 메뉴였다. 구운 차돌박이에 비해 많이 기름지지도 않고 고소해서 참기름 소스와도 잘 어울렸다. 확실히 구운 차돌박이보다는 건강한 맛이었다. 더운 여름 구운 고기를 먹고 싶어도 용기가 나지 않아 찜 요리를 만들어 봤다. 정말 매력적인 메뉴기에 추천해 본다. 건강한 한 끼 오늘도 잘 만들어 먹었다.

 

 

 

[건강한 요리 정보] 대패 삼겹살과 버섯으로 편백나무찜 요리 만들기

박나래가 만들던 삼겹살 편백나무찜, 간단하면서 맛있는 요리 진짜 이번 주에 편백 찜통을 산다고 벼르고 있다가 오늘의 집에서 구매한 편백나무 찜기가 드디어 도착을 했는데 이럴 수가 박나

nyanyai.tistory.com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