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요리 정보]

[건강한 요리 정보] 연어구이 스테이크 비린내 없이 뚝딱(ft.구운마늘 한수)

냐냐아이 2022. 6. 19. 11:41

연어구이 만들기
연어구이를 만들었다

 

고기가 지겨운 오후 무엇을 먹을까 고민하다 연어구이가 번뜩 생각났다. 간편하게 하는 방법, 잡내 없애는 방법을 보고 레시피를 참고해 만들어봤다.

 

재료 준비:통마늘, 연어, 타르타르소스(시판용), 소금, 후추, 바질가루

 

연어 효능

오메가 3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혈액 순환을 돕고 고혈압 동맥 경화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DHA성분이 뇌 세포막 신경조직의 주요 성분으로 뇌손상을 방지하는 효능도 있다. 비타민 B 군이 위장 장애 도움도 준다. 비타민 D가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고 눈 피로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A도 풍부하다.

 

1. 연어를 소금을 녹을 끓는 물에 녹인 후 찬물과 희석해 담가준다.
2. 30분 후에 연어를 꺼내 키친타월로 닦아준다.
3. 기름에 마늘을 넣고 마늘 기름을 만든 후 마늘은 꺼내 준다.
4. 껍질 부분에 먼저 연어를 익혀주고 다시 뒤집어 익힌 후 앞 뒤로 바질가루를 뿌린다.
(익힐 때 후추를 넣는다고 하는데 저는 후추는 나중에 뿌려요. 불에 약한 후추는 가열하면 안 좋다고 합니다)
5. 다 익은 연어를 빼서 레몬을 살짝 뿌려주고 후추를 뿌린 후 통마늘을 같이 세팅한다.

 




소금을 넣고 뜨거운 물을 넣고 녹인다
연어구이 만들기
연어를 소금물에 30분 담궈준다

 


이렇게 하면 비린내도 잡고 간이 적당히 밴다고 한다. 그러나 만들어 놓고 먹어보니 간이 약하긴 했다. 소금을 살짝 구울 때 추가하는 것도 좋을 거 같다.



키친타월로 물기를 닦아준다
통마늘이 안익을 것 같아 기름을 모아 익혀줬다. 익힌 후 꺼내준다
연어구이 만들기
껍질있는 부위는 껍질부터 익힌다
연어구이 만들기
노릇노릇 익어가면 바질가루를 뿌려준다

 

연어구이가 만만치는 않았다. 기름이 온데 방내 다 튄다. 게다가 뒤집을 때마다 팔에 기름이 튀어서 조금 불편했다. 이렇게 한 다음 겉을 먼저 익히고 뚜껑을 닫고 안까지 익혀줬다.

연어구이 만들기
잘익은 연어구이
연어구이 만들기
레몬과 후추를 살짝 뿌려준다


바삭하게 잘 익은 연어구이를 올리고 통마늘을 같이 올려준다음 레몬을 살짝 뿌려준다. 소스로는 시판용 타르타르소스와 혹시나 소금을 같이 놓고 찍어먹었다. 둘 다 너무 잘 어울렸다.

 

 

연어구이 만들기
속도 잘 익은 연어구이 한점
연어구이 만들기
타르타르 소스에 푹 찍은 연어

 

간이 담백해서 짜지 않고 비린내도 하나도 안 났다. 듬직한 살 한 점을 뚝 떼어먹어보니 너무 맛있었다. 소스에 찍어먹으면 더 맛있었다. 기름져서 살짝 느끼할 줄 알았는데 많이 느끼하지 않았다. 육질이 탱탱해서 젓가락으로 뚝뚝 떼어먹어도 부서지지도 않고 잘 익혀졌다. 연어는 생으로 먹어도 맛있고 익혀먹어도 맛있는 것은 틀림없다. 해 먹을 게 없을 때 고기가 지겨울 때 와인이나 맥주가 당길 때 한번 만들어 먹어 보시길 바란다. 몸에 좋은 연어구이 어떠신지? 오늘도 너무 잘 먹었다.
(*저는 전문 요리사가 아니기 때문에 집에서 만드는 음식이라 전문성은 떨어집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